[호남권역 대학 네트워크 공동 공학교육혁신센터] SW코딩교육 - 메타버스 기초과정
취업전략팀
2021-11-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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『호남권역 대학 네트워크 공동 공학교육혁신센터 운영』
SW코딩교육 - 메타버스 기초과정 운영계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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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추진목적 및 배경
○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자 최근 급부상한 메타버스(Metaverse)의 개념을 이해
○ 로블록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기본 코딩을 학습하고 콘텐츠 제작 기술을 습득
□ 운영 개요
○ 사업 개요
- 교 육 명: SW코딩교육 - 메타버스 기초과정
- 교육일시: 2021년 11월 25일 ~ 27일 (총 18시간)
- 교육방법: 온라인 교육
- 모집인원: 총 30명 (대학별 5명 내외)
- 모집기간: 공고일 ~ 11월 24일(수) 정오까지
○ 주요프로그램
- 메타버스 및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이해
- 루아(Lua) 코딩 학습 및 루아 스크립트 활용한 다양한 효과 제작
- 나만의 오비(Obby) 콘텐츠 제작 및 발표
○ 준비사항
- 개별 PC 또는 노트북 1대
- 교육 시작 전 프로그램 사전 설치 권장(추후 안내)
- PC 또는 노트북 최소사양
① 운영체제: 윈도우 7 이상/ macOS 10.11 이상
② 그래픽카드: 최소 5년 이내 그래픽카드(PC), 최소 3년 이내 그래픽카드(랩탑)
③ 프로세서: 1.6GHz 이상
④ 메모리: 최소 1gb 이상
⑤ 인터넷 연결 반드시 필요, 2버튼 이상 마우스 필요
○ 접수방법: 홈페이지 참조 (icee.jnu.ac.kr)
- 대학별 제출서류를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
- 제출서류: 참가자명단, 참가신청서, 개인정보공개동의서 1부
- 제 출 처: hlww@jnu.ac.kr
□ 추진계획(안)
○ 교육일정(안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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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/25(목) |
11/26(금) |
11/27(토) |
10:00~12:0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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루아 스크립트 활용2 |
12:00~13:00 |
(점심시간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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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:00~17:00 |
메타버스(Metaverse) 및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이해 |
루아(Lua) 코딩 학습 |
오비(Obby) 콘텐츠 제작 및 발표 |
루아 스크립트 활용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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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:00~19:00 |
로블록스 스튜디오 실습 |
오비(Obby) 콘텐츠 기본 틀 제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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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상기 일정은 진행상황에 따라 부분적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.
일 자 |
시 간 |
교 육 내 용 |
1일차 (6H) |
13:00 ~ 14:00 |
메타버스(Metaverse) 소개 및 주요 사례 |
14:00 ~ 15:00 |
로블록스 스튜디오로 만든 콘텐츠의 유형 소개 및 실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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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:00 ~ 16:00 |
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인터페이스 구성 및 기능 이해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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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:00 ~ 17:00 |
결합(Union)과 무효화(Negate) 기능으로 3차원 객체 만들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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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:00 ~ 19:00 |
블록의 질감(Texture)과 데칼(Decal) 적용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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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일차 (6H) |
13:00 ~ 14:00 |
루아(Lua) 코딩 익히기 – 변수, 조건문, 반복문 사용하기 |
14:00 ~ 15:00 |
루아 (Lua) 코딩 익히기 – 함수, 배열 사용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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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:00 ~ 16:00 |
루아 스크립트로 블록 사라지고, 나타나게 만들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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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:00 ~ 17:00 |
지형 및 장애물에 따라 캐릭터가 닿으면 죽게 만드는 효과 적용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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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:00 ~ 18:00 |
서서히 투명도가 변하면서 사라지는 장애물을 만들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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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:00 ~ 19:00 |
오비(Obby) 콘텐츠의 기본 틀 제작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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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일차 (6H) |
10:00 ~ 11:00 |
점수판을 생성하고 루아 스크립트를 통해 점수를 변경하기 |
11:00 ~ 12:00 |
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버튼 생성하고 제어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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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:00 ~ 14:00 |
단축키를 사용해 사용자와 사물 간 상호작용 구현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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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:00 ~ 15:00 |
상황이나 지도, 가격 등을 표시할 수 있는 표지판 만들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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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:00 ~ 17:00 |
로블록스 스튜디오로 나만의 오비(Obby) 콘텐츠 제작 및 발표하기 |
○ 세부 교육 프로그램
※ 3일차는 교육 시작 시간 다름
◎ 로블록스(Roblox):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게임 실행 및 제작 가능
ex. [Youtube] 로블록스를 활용하여 만든 ‘오징어 게임’ ⤴
◎ 로블록스 스튜디오(Roblox Studio):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개발 환경으로 래그&드롭 방식으로 블록을 배치하고, 루아(LUA) 스크립트 언어를 적용해 각종 효과 적용
◎ 오비(Obby) 콘텐츠: 장애물을 통과하는 게임
1) 로블록스 스튜디오 2) [Youtube] 오비게임 예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