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호남권역 대학 네트워크 공동 공학교육혁신센터] SW코딩교육 - 메타버스 기초과정

취업전략팀

2021-11-2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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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전남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메타버스 교육


 

 

호남권역 대학 네트워크 공동 공학교육혁신센터 운영

 

SW코딩교육 메타버스 기초과정 운영계획

 


 

□ 추진목적 및 배경


 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자 최근 급부상한 메타버스(Metaverse)의 개념을 이해

○ 로블록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기본 코딩을 학습하고 콘텐츠 제작 기술을 습득

 

□ 운영 개요


○ 사업 개요

교 육 명: SW코딩교육 메타버스 기초과정

교육일시: 2021년 11월 25일 ~ 27일 (총 18시간)

교육방법온라인 교육

모집인원총 30명 (대학별 5명 내외)

모집기간공고일 ~ 11월 24(정오까지

 

○ 주요프로그램

메타버스 및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이해

루아(Lua) 코딩 학습 및 루아 스크립트 활용한 다양한 효과 제작

나만의 오비(Obby) 콘텐츠 제작 및 발표

 

○ 준비사항

개별 PC 또는 노트북 1



교육 시작 전 프로그램 사전 설치 권장(추후 안내)

- PC 또는 노트북 최소사양

① 운영체제윈도우 이상/ macOS 10.11 이상

② 그래픽카드최소 5년 이내 그래픽카드(PC), 최소 3년 이내 그래픽카드(랩탑)

③ 프로세서: 1.6GHz 이상

④ 메모리최소 1gb 이상

⑤ 인터넷 연결 반드시 필요, 2버튼 이상 마우스 필요

 

○ 접수방법홈페이지 참조 (icee.jnu.ac.kr)

대학별 제출서류를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

제출서류참가자명단참가신청서개인정보공개동의서 1

제 출 처: hlww@jnu.ac.kr

 

□ 추진계획()

○ 교육일정()


 

11/25()

11/26()

11/27()

10:00~12:00

 

 

루아 스크립트 활용2

12:00~13:00

(점심시간)

13:00~17:00

메타버스(Metaverse) 및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이해

루아(Lua) 코딩 학습

오비(Obby) 콘텐츠 제작 및 발표

루아 스크립트 활용1

17:00~19:00

로블록스 스튜디오 실습

오비(Obby) 콘텐츠 기본 틀 제작

 


※ 상기 일정은 진행상황에 따라 부분적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.

 


일 자

시 간

교 육 내 용

1일차

(6H)

13:00 ~ 14:00

메타버스(Metaverse) 소개 및 주요 사례

14:00 ~ 15:00

로블록스 스튜디오로 만든 콘텐츠의 유형 소개 및 실습

15:00 ~ 16:00

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인터페이스 구성 및 기능 이해하기

16:00 ~ 17:00

결합(Union)과 무효화(Negate) 기능으로 3차원 객체 만들기

17:00 ~ 19:00

블록의 질감(Texture)과 데칼(Decal) 적용하기

2일차

(6H)

13:00 ~ 14:00

루아(Lua) 코딩 익히기 – 변수조건문반복문 사용하기

14:00 ~ 15:00

루아 (Lua) 코딩 익히기 – 함수배열 사용하기

15:00 ~ 16:00

루아 스크립트로 블록 사라지고나타나게 만들기

16:00 ~ 17:00

지형 및 장애물에 따라 캐릭터가 닿으면 죽게 만드는 효과 적용하기

17:00 ~ 18:00

서서히 투명도가 변하면서 사라지는 장애물을 만들기

18:00 ~ 19:00

오비(Obby) 콘텐츠의 기본 틀 제작하기

3일차

(6H)

10:00 ~ 11:00

점수판을 생성하고 루아 스크립트를 통해 점수를 변경하기

11:00 ~ 12:00

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버튼 생성하고 제어하기

13:00 ~ 14:00

단축키를 사용해 사용자와 사물 간 상호작용 구현하기

14:00 ~ 15:00

상황이나 지도가격 등을 표시할 수 있는 표지판 만들기

15:00 ~ 17:00

로블록스 스튜디오로 나만의 오비(Obby) 콘텐츠 제작 및 발표하기

 세부 교육 프로그램 

※ 3일차는 교육 시작 시간 다름

 




◎ 로블록스(Roblox): 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게임 실행 및 제작 가능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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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. [Youtube] 로블록스를 활용하여 만든 오징어 게임’ 


◎ 로블록스 스튜디오(Roblox Studio): 로블록스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개발 환경으로 래그&드롭 방식으로 블록을 배치하고루아(LUA) 스크립트 언어를 적용해 각종 효과 적용

 




◎ 오비(Obby) 콘텐츠장애물을 통과하는 게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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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 로블록스 스튜디오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2) [Youtube] 오비게임 예시